존경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충남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비상계엄 사태와 대농령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를 겪으면서 헌법의 가치와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다시금 확인하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 모든 어려움을 국민 여러분의 지혜로 슬기롭게 극복해나가고 있습니다.
2025년 새해, 충남교육도 국가적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며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미래사회에 적응하는 인재를 육성하여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충남교육은 ‘학생 주도성 발현과 미래교육 실행력 강화’라는 목표를 세우고, 3만여 교직원이 학생 교육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시도교육청평가에서 최우수, 교육감 공약이행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달성하며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교육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충남교육청이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학생들을 믿고 최선을 다해준 3만여 교직원과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220만 도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5년은 국가적으로 변화와 혁신의 요구가 클 것입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대전환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교육적 과제들이 제기될 것입니다. 충남교육은 이러한 도전 앞에서 학생과 교사의 주도성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학교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남교육이 지향하는 미래학교는 학습과 삶의 균형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응할 능력을 키워주는 학교, 에듀테크 기반 학습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개인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그리고 학교와 마을, 학교와 지역이 경계를 허물고 함께하는 학교입니다.
이를 위해 충남교육은 기초학력에 충실한 책임교육, 인공지능교육과 생태환경교육, 이해하고 존중하는 세계시민교육, 안정적인 유보통합 준비, 적정규모학교 육성, 촘촘한 학교 안전망과 교육복지 강화 정책을 통해 충남미래학교의 위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그 길에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충남교육 공동체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충남교육 공동체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