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등 지역경제가 큰 타격과 피해를 입었다. 홍성군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받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올해 다양한 지원정책으로 위기극복을 위해 노력해왔다.
우선 군은 소상공인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약48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군은 지난 5월까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6,163명에게 1업체당 50만원, 100만원을 지급하고 집합금지명령으로 피해를 입은 특별피해업종에 221명에게 100만원을 지급했다. 이어 대출이 어려운 관내 소상공인의 특례보증을 통한 저금리 대출 지원에 2억 원을 투입 89개의 업체가 이용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침체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경쟁력 강화와 활성화를 위해 1억5천만 원을 투입하여 구입한 만큼 되돌려주는 페이백 행사 등 비대면식 행사를 개최했다.
특히 홍성명동상가는 올해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과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등 2개 공모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며 국비 8억 6,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노후화 시설 정비, 한가위 맞이 ‘찐’이벤트 개최, 할로윈 리어카데이 등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이밖에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쇼핑환경 개선을 위해 약12억 원을 투입했으며 관내 5개소 시장 및 상점가의 노후화장실, 노후전선 등 시설개선과 화재알림시설 설치, 재건축상가 리모델링 등을 지원했다.
아울러 지역소상공인 보호와 지역자금 역외유출 방지를 위해 올해 1월 홍성사랑상품권 발행을 시작했으며 올해 2,177개 가맹점과 지류상품권 200억 원 모바일상품권 20억 총 220억 원을 발행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11월부터 구매부터 소비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홍성사랑상품권을 출시 월 구매한도를 50만원으로 상향조정, 수수료 없이 자동정산, 선물하기 기능 도입 등 소비자와 가맹점주의 편의성을 높여 군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12월까지 10% 특별할인에 이어 카드형 상품권 도입을 앞두고 있는 등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훈풍을 불어넣고 있다.
이밖에 군은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줄이고 근로자의 고용불안 해소를 돕기 위해 사업비 13억 5천만 원을 투입하여 사회보험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로 지역물가안정에 이바지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 육성지원에 2,100만원을 투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