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가족, 친구와 함께 따뜻한 온기를 만날 수 있는 농촌체험학습장을 소개하였다.
◇ 자연과 사람이 만나는 보령의 ‘라르고팜’
‘느리고 여유로운’ 이라는 음악 기호인 라르고(largo)를 딴 라르고팜은 농촌이 주는 자원을 통해 몸과 마음의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음악치유와 원예치유를 통해 설 연휴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고, 허브오일과 허브베개 만들기 체험을 통해 자연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힘 있는 농장이다.(농장주 임은영 010-3350-1929)
◇ 로컬푸드의 전통을 이어가는 보령의 ‘평강뜰애’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식재료와 지역농산물을 이용하여 전통의 맛을 지켜나가고 있는 식교육 체험장이다. 우리쌀을 활용한 특별한 인절미 만들기, 재래식 된장인 쩜장을 만날 수 있는가 하면,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손두부 만들기를 통해 가족 간 건강한 소통의 장을 만들 수 있다. (농장주 김정옥 010-6319-8151)
◇ 자연과 꽃향기 가득한 체험학습의 장 금산의 ‘월명팜’
싱그러운 꽃들을 키우고 돌보는 체험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농장이다. ‘나도 플로리스트’, ‘나도 원예전문가’ 체험을 통해 아이들은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고 어른들은 예쁜 식물 속에서 쉴 수 있는 따스한 공간이다. 인근에 금산남이자연휴향림과 산림문화타운이 있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다양한 농장이다. (농장주 이민우 010-3472-1978)
◇ 곤충과 동물의 나라 금산의 ‘쥬쥬프렌드(파브르)’
콘크리트 도시 속에서 지쳤다면 다양한 동물과 곤충을 만날 수 있는 체험농장으로 떠나보자. 쥬쥬프렌드에는 습지 수서곤충과 식물, 신기한 희귀애완동물 전시관 등을 갖추고 체험객을 기다리고 있다. 곤충을 통해 지구의 소중함을 배우고 진로체험을 할 수 있으며 습지에 사는 작은 생물들 찾아보기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식사와 숙박까지 가능하여 설 명절을 특별하게 보내기 원하는 도시민들에겐 안성맞춤의 농장이다. (농장주 최승문 010-9061-6529)
◇ 풀을 뜯어먹는 초식돼지의 자연놀이터 청양의 ‘송조농원’
염소와 말처럼 넓은 초원 위에서 자유롭게 노닐고 있는 돼지를 만나고 싶다면 송조농원으로 오시길 바란다. 자연 친화적인 방식으로 동물복지를 실천하는 곳으로 초식돈 생태체험과 농장투어, 캠프파이어와 트레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청양 대표 농장 중 한 곳으로 숙박도 가능하다.(농장주 최재용 010-5401-4040)
◇ 칠갑산 정기를 듬뿍 담은 전통장 체험 청양의 ‘칠갑산그린헬스농원’
설 명절동안 우리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가르치고 우리 음식의 소중함을 느끼고 싶다면 칠갑산그린헬스농원을 가보시길 권한다. 청국장, 장아찌, 고추장(떡) 만들기를 통해 건강한 슬로푸드를 만나고 전통의 가치를 몸으로 배울 수 있는 큰 울림이 있는 농장이다. (농장주 유정녀 010-4586-9488)
도 농업기술원 신창호 지도사는 “길지 않은 이번 설 명절에는 가족들과 특별한 농촌체험을 해보시길 추천한다” 면서 “추운 겨울 농촌 속에서 따뜻한 인심과 마음치유를 만나보며 명절을 뜻깊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